본문 바로가기
꿈해몽

내가 보유한 배당주 - 월트디즈니(DISNEY) 분석~

by 베이비마스터 2020. 2. 23.

안녕하세요! 오늘도 제가 보유한 배당주 하나를 가지고 왔습니다!! 이번 배당주는 제가 자본이득까지 고려해서 구매한 회사로서 제 포트폴리오에서 비중이 가장 큰 20~30%정도를 항상 차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앞으로 30~40% 수준으로 유지할까 고민중에 있습니다!!

 

 

여러분도 너무나 잘 아는 월트디즈니!!! 거의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의 기업이죠!! 대부분 아시겠지만 간단히 디즈니의 배당률과 사업구조, 그리고 제가 가장 비중을 높게 가지고 있는 이유를 말씀드릴께요!!!

 

  • 사업분야 :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등
  • 배당률 : 1.26%
  • 배당성장기간 : 3년 (배당지급일 : 1월, 6월)

사업구조

 

모두들 사업분야를 대부분 아시겠지만 어느정도 비율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지 매출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 미디어 네트워크(38%) : ESPN, ABC Family 등 다양한 TV채널, 약 100개 정도의 디즈니 브랜드의 채널을 보유하고 있어요!! 이부분은 잘 모르고 계신 분이 많은데 이러한 분야가 무려 38%의 사업비중을 가지고 있답니다.
  • 파크와 휴양지(43%) : 이미 알고 있듯이 전세계에 존재하는 디즈니파크가 여기에 속한답니다. 예상했듯 가장 큰 매출과 수익을 불러오고 있어요!
  • 스튜디오(13%) : 월트디즈니, 픽사, 마블, 스타워즈, 인디아나존스, 21 폭스 모두 디즈니가 보유했죠!! 여기서 발생하는 다양한 필름(영화) 수익이 여기에 속하고 있어요! 생각보다 매출비중이 많이 낮죠? 그만큼 우리가 어마어마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13% 밖에 안된다면 위 분야는 얼마나 큰 수익을 거둬드리고 있는지 가늠이 가시나요 ㅎㅎ
  • 소비품(캐릭터상품) & 연결 미디어(6%) : 이 부분이 바로 관련 캐릭터 상품수익, 모바일 게임 등이 들어가고, 이제 서비스를 시작한 디즈니 플러스가 바로 여기에 속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는 디즈니가 위대한 이유는 이만큼의 능력을 가진 미디어 경쟁자가 없다는 점이 가장 크답니다!! 

 

 

현재까지 디즈니의 성장력은 어마어마했어요!! 그리고 애플처럼 디즈니에 대한 충성심을 가진 고객층이 매우 두텁죠!! 1923년에 회사를 설립했음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의 변하는 소비심리를 이렇게 잘 따라가면서 콘텐츠에 성공한다는 건 정말 쉬운 일이 아니죠! 하지만 그걸 해낸 기업이 바로 월트디즈니!! 경쟁이 된다면 이제는 바로 합병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어서 콘텐츠 시장에서 거대한 독점기업이라해도 과언이 아니겠네요!!

 

월트디즈니가 항상 승승장구 한 것은 아니에요!! 한번 위기를 가진 적이 있었죠! 하지만 디즈니는 이를 자신들의 사업구조와 고객층을 분석한 끝에 디즈니월드 입장권을 2배가량 큰 폭으로 증가시키는 과감한 결정을 내리게 됩니다! 그 이유는 고객층들이 충성심을 가지고 있고, 이에 대한 대체품이 없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에요!! 이 예측은 들어맞았고 입장권 가격은 큰 폭으로 상승했지만 수요는 거의 줄지 않아 위기를 오히려 큰 수익구조로 극복하게 됩니다!!

 

우리는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월트디즈니가 향후 위기를 가지더라도 어떻게 이를 극복해 나갈 수 있는지 알 수있는 대목이에요!! 그만큼 이를 넘어서는 경쟁사가 생기기란 쉽지 않습니다!!

 


장기 잠재 성장력

 

 

우리에겐 과거도 중요하지만 당연히 장기적인 성장력이 핵심이겠죠!! 여기에 제가 가장 큰 비중으로 투자한 이유가 있기도 해요!! 바로 최근 19년 11월에 출시한 디즈니+(디즈니플러스) 가 파급력이 어마어마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그 저력은 현재 3개월이 지난 지금 가입자가 2800만명을 넘으면서 이미 보여주고 있죠!!

디즈니가 예상한 가입자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어서 초창기 겪을 수 있는 투자금 회수부분을 걱정하지 않아도 될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영상 구독자수는 급격하게 증가 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어요!! 그리고 디즈니 플러스가 중요한 이유가!! 디즈니 플러스가 사업구조를 모두 한번에 엮어서 시너지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예상하기 때문입니다!! 영화(필름) 분야를 디즈니 플러스로 가지고 오고, 훌루나 ESPN 과 같은 채널들을 함께 운영하면서 엄청난 구독자를 늘릴 수가 있어요! 또한, 현재 엄청난 성장을 가지고 온 넷플릭스와 비교했을 때 디즈니가 넷플릭스를 못 이길 이유가 하나도 없다는 겁니다!! 넷플릭스의 가장 큰 어려움은 콘텐츠 생성이라고 해요!! 구독자를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결국 컨텐츠 싸움이니깐요!! 그래서 컨텐츠를 형성하기 위해서 엄청난 자금을 투자하고 있어요!! 하지만 이 부분은 항상 힘든 부분으로 끊임없이 작용하겠죠!! 하지만 월트디즈니는 어떨까요?? 이미 답변은 읽으시는 여러분이 더 잘알겠죠? ㅎㅎ 가지고 있는 어마어마한 컨텐츠의 질이 쏟아 질 것이기에... 이를 거뜬히 넘어 설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정도만 하더라도 디즈니를 투자안 할 이유가 없어서 계속 비중을 늘리고 있답니다!! 특히, 배당도 성장하고 있는데다가 현재 차트를 보면 장기간 정체하고 있다가 성장선을 탔기 때문에 자본이득까지 고려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 것 같아요!!!

해당년도가 업로드하다가 잘렸는데 세로선 하나하나가 1년을 의미해요!! 보시면 4년째 정체되어 있다가 드디어 성장기류를 탔어요!! 최근에 떨어진 이유는.... 코로나 땜에... 디즈니파크가 휴장했기 때문.... 하지만 저는 이럴 때가 매매할 절호의 타이밍이라고 생각하고 이참에 더 늘리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상으로 디즈니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저도 디즈니+가 빨리 한국에 들어왔으면 좋겠어요!!

디즈니 +는 참고로 11월 미국권을 시작으로 20년 3월에 유럽 진출~, 그 이후에 러시아를 포함한 한국, 일본 아시아권으로 들어온다고 해요!! 앞으로 어떤 속도록 구독자를 늘릴지!! 넷플릭스를 어찌 이겨나갈지 기대되네요!! 넷플릭스 CEO유일한 경쟁자로 디즈니+를 꼽았으니 어찌될지 살펴보자구요 ㅎㅎ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좋은 하루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