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컴퓨터 정보

아이핀 발급방법

by 베이비마스터 2020. 7. 22.

아이핀 발급방법


오늘은 아이핀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우리는 컴퓨터를 통해 무언가를 하다보면 심심치않게 아이핀이라는 것이 보인다. 특히 인증을 받아야 할 순간에 아이핀이라는 단어가 많이보인다.

대부분은 아이핀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에 핸드폰이나 공인인증서를 통해 인증을 많이 한다. 하지만 아이핀 발급방법이 워낙 쉬워 한번만 발급받아두면 굉장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딱 3분만 투자해보도록 하자.




아이핀이란 주민등록번호를 대신해서 사용함으로써 개인정보보호하자는 취지에서 나온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아이핀, 마이핀은 주민번호 대체수단으로 여겨진다. 주민등록 인증 대신에 아이핀 인증을 한다고 보면 된다.



1. 아이핀 발급 사이트 (나이스) 에 들어간다


아이핀 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나이스라는 곳에 들어가야 한다. 하지만 주민번호를 대체하기 위해 만든 수단이므로 홈페이지에 잘못들어가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간혹 잘못 검색하여 다른 사이트에 들어가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주의하도록 하자.


혹시 실수할 분들을 대비하여 아래에 링크로 들어가면 된다. 아래 사이트가 맞는지 반드시 확인해서 주민등록번호가 유출되는 일이 없도록 하자.



아이핀 발급 사이트 NICE


위의 링크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가 나오게 된다.

여기서 우측에 발급신청 바로가기를 클릭하면 아이핀 발급절차를 시작할 수 있다.



2. 아이핀/마이핀 신규발급 절차


아래와 같이 발급신청 바로가기를 누르게 되면 아이핀과 미이핀 발급받기 화면이 뜬다. 그러면 아이핀 신규발급의 경우 왼쪽, 아이핀이 있는 상태로 마이핀을 추가 발급 받고 싶다면 우측을 눌러 진행하면 된다.


3. 아이핀 신규발급 약관동의


아이핀 발급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팝업창이 우르르 계속 뜨게 된다. 그러면 차례대로 발급하기와 약관 동의에 체크를 하여 확인버튼을 눌러준다.


3. 정보 입력 및 신원확인


끝없는 팝업창 공격!!! 첫번째는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는 곳으로써 빈칸은 모두 차근차근 채워주면 된다. 이 때 마이핀이라는 것을 같이 발급 받을 수 있는데, 마이핀이란 오프라인에서도 본인인증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사용자 정보를 모두 입력했다면 발급하기 버튼을 누르고 휴대폰을 통해 본인인증 절차, 아이핀 신원확인 절차를 거친다. 인증번호를 요청하고 코드만 입력하면 되니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4. 추가 인증수단 설정- 거의다왔다..


또 팝업창 공격이 들어왔다.. 아이핀 발급은 팝업창이 정말 많이 뜬다.. 이는 주민등록번호를 대체하는 수단이기 때문에 한번의 발급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추가 인증수단을 설정하도록 되어 있다. 


추가 인증수단 중에는 가장 간편한 방법이 2차비밀번호이다. 간편하게 발급받기 위해 우리는 첫번째 2차비밀번호를 클릭해 준다. 그러면 우측 화면처럼 2차 비밀번호를 정하는 팝업창이 뜬다.



이것까지 한다면 우리는 이제 아이핀 발급절차가 모두 완료된 것이다. 아이핀 발급을 받았다면 이제는 앞으로 왠만한 인증절차는 아이핀 아이디와 비밀번호, 2차비밀번호만 가지고 있으면 간편하게 할 수 있다. 마이핀이 있다면 오프라인에서 본인인증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아이핀 발급은 다른 것들보다 상대적으로 귀찮은 부분이 많다. 정보를 입력하는 게 굉장히 많기 때문이다. 지금 공인인증서도 없어지는 마당에 아이핀과 마이핀도 언젠가 없어질지 아니면 신원인증을 위해 절대 없어지지 않은 존재인지 지켜봐야 겠다.


0123456


'IT, 컴퓨터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HP 프린터 드라이버 다운로드  (0) 2020.07.24
zoom pc 다운로드  (5) 2020.07.23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방법  (0) 2020.07.21
애니데스크 다운로드 사용방법  (0) 2020.07.20

댓글